fm trans.라디오

FM 라디오를 CD 수준으로 듣기 -팡파레 안테나(fm-2g)

apntv 2014. 9. 22. 13:23

이것은 예전에 캠핑용으로 구입한 포터블 라디오.grundig s450dlx 라는 놈으로 독일 grundig 제품 입니다. 뭐 생산지는 당연히 중국 oem이겠지요. 그만큼 중국의 라디오 기술은 대단 합니다. 그 넓은 땅덩어리를 커버하려는 정보 방송용으로는 아무래도 라디오가 TV 보다는 효과적이죠. 물론 위성 TV는 두말할것 없고요.

이 라디오는 FM/MW(AM)/SW(단파)이렇게 몇가지 채널을 제공합니다.
요 라디오는 로컬 안테나가 달려 있지만 단파또는 FM을 위하여 여러가지 안테나 단자를 제공합니다.

이 라디오를 조금 들고 캠핑이나 낚시를 다녀보니 대부분 강원도 산골이나 삼탄 인제 및 산이 많고 인적 드문곳으로 가다보니 fm 방송을 효과적으로 들 을 수 없는 이유로 구입해 놓은 라디오 안테나가 바로 팡파레(fanfare fm-2g) 안테나 입니다.

팡파레 라디오 안테나는 미국에서 특정 부분에서 1위를 한 고급안테나로서 대부분 라디오에서는 5단 계정도로 수신을을 표시해 주는 1개 또는 2개 정도의 약한 수신율을 보여주는 곳에서 이 안테나를 결합시키면 수신력이 최하 한단계 많게는 풀로 늘어 납니다.


아래는 안테나에 연결되는 선 입니다. 일반적인 tv 동축케이블 안테나선과 같습니다만 일본산 입니다.. 팡파레 안테나는 저 방식으로 연결합니다.



이것이 팡파레 안테나의 핵심 부붐입니다. 이것이 성능을 좌우하는 것이죠. 나머지 여기에 꼽아사용하는 쇠봉은 길면 길수록 좋다라고만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가정에서도 이 안테나는 좋습니다. 소리를 상당히 잘 잡아 주기때문에 좋죠.

가정에서 보통 라디오를 들으면 소리가 크면 클수록 잡음이 심하게 잡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라디오 안테나를 꼽으면 바로 cd 음질로 변하는것 처럼 느껴질 정도로 잡음이 억제되고 신호를 깨끗히 받아들입니다.



안테나의 정식이름 입니다. 미국산입니다.


조립 설명서 정도 됩니다.whip의 크기는 약 1미터가 넘습니다. 얇은 철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보통 철사는 아니죠 약 2mm 의 두께를 가지고 잇는데 상당히 탄성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로딩코일어셈블리 크기는 봉이컵 길이에 두께는 그 1/4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주 작아요.
일부 매니아 분들은 차에 이러한 라디오 안테나를 달고 다니기도 합니다. 성능이 좋냐고요?

정말 좋아요. 다만 가격만큼 좋냐고 물으신다면 어디에 가치를 두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캠핑시에 라디오를 꼭 챙기시는분....단 소형 라디오 말고 저처럼 저 동축 단자를 꼽을 수 있는 라디오를 가지고 댕기시는분....집에 오디오용 튜너는 상당히 좋은데 구입시 제공되는 안테나의 성능에 불만을 느끼시는분...

안테나의 단자는 개조하기 나름이니 약간의 응용력만 있으면 어디에도 가지고 다닐 수 있습니다. 
간만에 조립을 하고 연결했더니 너무나도 좋은 소리를 들려주어서 감회가 새롭네요.
그간 잘 안가지고 다녔는데 꼭 가지고 다녀야겠어요. 


마지막으로 제원을 대충 확인해 봅니다.
길이 동축케이블 연결전까지 안테나강선을 결합한 크기가 약 1m42cm입니다.
동축케니블은 기본적으로 5m 짜리가 기본 제공되는 만큼 캠핑 장에서  여유롭게 설치할 수 있겠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안테나 강선을 하나 구하고 싶네요. 약 80cm 정도 수준으로^^ 조립하는것이 그리 어렵지는 않지만... 완품 상태로 수납하면 편할것 같아서요^^  더 정확한 이유는 루어대 케이스 안에 수납하여 다니면 편할것 같아서요.

이 고가의 안테나를 낚시터나 고산 캠핑장에서 쓴다? 하면 오디오 매니아들은 좀 오버가 아닌가? 생각 할 수 있겠지만..조용한 집에서도 공기좋은 야외의 전파가 잘 안들어 오는지역에서도 발군의 성능을 보여주는 이놈 잘 사용해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