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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얼마나 광을 잘 내려고?

apntv 2015. 12. 8. 02:38

어쩌면 지옥문을 열은것은 아닌지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지만 저지른것은 어쩔 수 없다.





최근에 와이프의 10살에 가까운 삼각별차량을 관리해 주기로 생각을 정하면서 지른것은 일단 가장 큰것은 두가지이다.

그중 하나는 루페스를 배껴서 만들은 중국산 듀얼액션 폴리셔가 하나이고 다른 하나는 BOCHE GEX 125-1AE 샌딩기 그리고 다른 하나는 오아시스툴에서 판매하는 전동휠브러쉬 세트이다.


이것들의 합은 무려 26만원가량

국내에 정식으로 유통되어 판매되는 수입폴리셔 한개를 사기에도 부족한 금액이지만 가장 비싼 폴리셔를 일명짝퉁을 구매해 버리고 나니 생각외로 고비용을 지출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이것은 잠시 착각일뿐.

이왕 지른김에 가족의 차량들을 다 정비(광택작업)해주려 생각하니 이거 약재(광을 내기위해 사용해야하는 연마제 및 광택제)가격이 또한 만만하지 않다.


이쯤에서 초보 디테일러?라고 부르기에도 민망한 스스로가 나름 타인에게 도움을 주기위하여 총 비용을 산출하고 정보를 제공하여 본다.


자동차 광택작업을 하려면 일단 무엇이 필요한가?


자동차 광택작업을 하려면 일단 차의 도장 상태를 알아야한다. 그리고 나서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여야 한다.

어찌 되었던 나의 경우는 비교적 약간 관리가 된 차량과 신차 수준의 차량과 10살 먹은 차량을 깨끗히 만들기 위해서 다양한 제품을 구비하였다.


온라인 동호회같은곳에서 물건을 소분하여 판매하기도 하지만 원하는 물건을 가기가 힘들고 운도 따라야 하기에 무조껀 최저가 검색과 중고나라를 먼저 검색하였다.


차량의 광택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으로 일을 진행한다.

1. 기계(폴리셔)를 사용한 연마와 광택을 진행하는 방법

2.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수작업으로 광택을 진행하는 방법


위의 두가지 방법은 실 작업시 진행되어질 방법인데...기계를 사용는 방법은 약간의 난이도가 있으며 함부로 할것이 아니다.

다만 나의 경우에는 기계를 사용하는 광택작업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중 하나는 기계를 제법 사용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은 나무를 갈고 니스나 락카를 바르고 광을내는 작업이었지만 말이다.





본격적인 준비물품

* 기계를 사용하여 광을 내기 위해서 필요한것

   1. 폴리셔 = 폴리셔는 두가지 제품으로 분류된다 . 힘이 좋은 싱글액션 광택기가 그중 하나이고 다른 하나는 역시 힘좋은 듀얼액션 광택기

                   (나에게 일반 디스크 그라인더가 있었으면 그것으로도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겠지만 

                     대부분의 공업용 또는 산업용 디스크 그라인더는 속도 조절을 레버를 당기는 정도의 수동적 속도 조절을 할 수 밖에 없기에 

                     초보자는 가능하면 값이 싸다 하여 산업용 디스크 그라인더를 사용하지 말아야한다.)


       - 싱글액션 폴리셔의 사용 - 싱글 액션 폴리셔는 일반 디스크 그라인더처럼 회전을 한다. 

          힘이 강하고 연마력이 좋다. 때문에 차량의 다소 깊은 스크래치를 잡을때 사용을 권장하며 역시 광을 내거나 왁스를 바를 때도 사용하고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상급자들이 사용하는 장비라 생각하면 된다.


        - 듀얼액션 폴리셔의 사용 - 듀얼(DA)액션 폴리셔는 기계의 중심축과 디스크의 중심축이 약간 엇가리게 설계되어 있으며 

          회전시 축을 벗어나 엇갈리듯이 회전을 한다. 때문에 스크래치를 잡을때나 광택약재를 사용할때 광택 약재의 자국을 지우기가 쉽다. 

          이러한 이점으로 초보자들 및 상급자 까지도 요즘엔 듀얼액션 폴리셔 사용을 선호한다. 값은 일반 싱글액션 폴리셔보다 비싸다. 


    2. 폴리싱패드와 약제 = 폴리싱패드는 3인치 5인치 6인치 6.5인치등등 다양한 사이즈가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폴리셔는 6인치 폴리셔이며 패드를 붙이려면 기계에 백업패드라는것을 미리 결합하여 놓아야한다. 

                            백업패드는 벨크로가 붙어 있는것이 많고 연마를 하고 왁스를 먹이고 광택을 내는 작업을 할때 빠르게 다음 단계를 진행할 수 있게해준다.

                            백업패드는 싱글용패드와 듀얼용패드 두가지 종류가 있고 다양한 사이즈가 존재한다.

    

        - 폴리싱패드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연마용(도장면을 갈아내는데사용) 광택용 왁스용 등등이 따로 있으며 각기 용도별로 2개씩 가지고 있으면 좋다.

           어떤 패드는 스펀지 패드가 있고 어떤패드는 양모(양털)패드가 있는데 패드마다 연마력이 다 다름으로 꼭 선별해서 분리해야한다.

        - 도장면을 연마할때 사용하는 패드 = 컷팅패드(cutting) 이라고 하며 아주 강한 연마용(페인를 완전히 벗겨낼때 사용가능) 일반인들은 거의 사용할 일이 없다.

           #1000, #2000 에 사용한다는 컴파운딩 패드 = 초벌작업용 패드이고 연마용패드이기에 도장면을 뭉개거나 벗길때 사용하며 편이 다소 거칠다.

           약재또한  비슷한 형식으로 1000방 또는 2000방 2500방  이런식으로 표기 되어 있다. 

           이정도로 도장면을 연마하려는 차량은 기스가 매우 심한 차량이라 볼 수 있다. 스펀지 패드로도 나오고 양모패드로도 나온다.

           

         - 중벌용패드 #2500 #3000 에 해당하는 패드는 잔기스나 깊게 패이지 않은 기스를 제거 하며 도장면을 균일하게 만들때 사용을 한다. 

           자동세차장에서 세차를 하며 생긴 기스들은 대부분 이정도의 약재와 컷팅패드로 잡을 수 있으며 이때부터 차량 고유의 광을 끌어올리게 된다.

           (사용자마다 다름)


         - 마무리 및 피니싱패드 = 양모로 만들어진 패드가 대부분이고 최종적으로 광을 내거나 왁스 작업을 할때 사용을 한다.

            광택기만 돌린다고 차가 광이나는것은 아니기에 항상 적당량의 왁스나 광택제를 함께 사용해야 하며 약재를 사용하지 않고 도장면을 연마를 하면

            회전운동에너지에 의해 생긴 열화 현상으로 패드가 타거나 도장면을 같이 녹이며 달라붙어 돌이킬 수 없는 사태가 일어나기도 하니 꼭 약재와 함께 사용!        

          - 최종마무리패드 또는 울트라 피니싱패드 = 광택작업을 한 이후 도장면의 슬릭감과 광택을 최고조로 끌어 올리기 위해 사용하며 

             정밀한 힘조절이 필수 이지만 대부분은 이과정을 안하거도 마무리 및 피니싱 작업만으로도 충분한 광택을 얻을 수 있다.


 3. 수작업 손을 이용하여 광을 내기위해 필요한것 역시 위와 비슷한 식의 스펀지와 컴파운드 및 약재를 사용한다.





* 차량 광을 내기위해 가장먼저 해야할 일들

     @  차를 깨끗히 세차한다. 대부분 셀프 세차장에서 고압수로 세차를 하지만 고압수 세차라하여 차양의 이물질이 다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운전하는 차량엔 각종 먼지와 모래가루 및 브레이크 분진 그리고 타르 등등이 차량에 고착되어 있을 수 있다. 때문에 아래와 같은 약품들이 필요하다.


            - 스노우폼 및 폼건 -차량용 샴푸는 폼건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물건이며 물과 희석하여 사용을 한다.

              차량용 샴프의 대표적인 물건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들은 AD(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의  스노우폼 샴푸 매지폼,케미컬가이의 허니듀 스노우폼 등등이                 있고 카샴프라고 검색을 하면 많은 제품이 검색된다.

            - 폼건 및 폼캐논 - 폼건은 대부분 마로렉스 2L 또는 3L짜리 master 3000을 많이 사용하며 

               마로렉스에 붙어 있는 노즐의 거품 도포양이 떨어지는 편이라서 추가 구매로 오아시스노즐 을 추가구매하여 창착해서 사용한다.


            - 폼캐논 및 폼랜스 = 둘다 같은제품을 부르는 말이며 AD에서 나온 물건이 있고 PA폼캐논이 대표적인데 

               이 물건은 셀프 세차장에 구비되어진곳이 있고 

               일부 개인들은 이것을 구매하여 개인 물품을 사용가능하게 해주는 폼랜스용 콤프레샤 장비가 갖추어진 고급세차장을 찾아가서 사용한다.

               마로렉스 폼건의 몇배 이상의 가격이고 사용할 수 있는곳이 많지 않음으로 폼세차를 원할때는 마로렉스 먼저 구매해 사용해 보고 나중에 생각해도 된다.


            - 이렇게 위의 물건을 사용해서 카샴프를 하고 약 10~15분 동안 기다리면 샴프가 붙어 있는 대부분의 먼지들을 벗거낸다. 

               대부분 도장면을 상하게 하지는 않는다.


            - 위의 물건을 사용하여 도장면을 깨끗하게 만들거나 한 이후에 하는 작업중에 페인트 클렌징이라는 작업이 있다.

               위 작업으로 차량의 묵은때까 깨끗하게 벗겨졌으면 할 필요 없으나 기분상 좀 불안하거나 애초부터 세차장의 세차만으로 아주 깨끗히 제거 되었다면 

               페인트 클렌저를 사용하여 부드로운 마이크로 화이바 타올을 이용해서 차량을 살살 문지르며 나머지 묵은 때를 벗겨낸다. 

               이 작업까지 마치면 비로서 광택기로 면마를 하거나 왁스를 하여 마무리를 하면된다.

               사용하는 물건으로는 P21S라는 글로스 인행싱 페인트워크 클렌저가 가장 유명하고 많이 사용한다.


            - 위의 작업으로 차가 깨끗해 지지 않거나 찌든때가 있다면 이때 사용해야 하는 물건은 타르제거제나 철분제거제를 사용해준다.

               철분이라는 것은 철의 성분을 가지고 있다 철분을 제거하지 않고 광택작업을 진행하다 보면 자잘한 스월(기스)를 오히려 키울 수 있다. 

               철분 제거제는 퍼플레인이라는 제품이 일단 생각나며 이것을 차량면에 뿌리면 철분과 반응하여 보라색으로 녹아내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철분 제거제를 사용하여 철분을 씻어 내었는데도 거무 튀튀하게 차량 도장면 하부쪽에 묻어 있는것이 있다면 그것은 타르이다. 대부분의 철분이나 타르는

               완전히 고착(들어붙어있음)되거나 하지 않는 이상 대부분 이전 단계에서 제거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타르제거제를 사용하여 지운다.

   


   @ 위의 작업을 끝낸후에 결정을 하면된다. 왁스를 맨손으로 바르거나 왁싱 스펀지를 사용하여 수작업으로 아니면 기계(폴리싱머신)을 사용하여 바를지 결정한다.

               도장면의 기스를 다 제거하였기에 광택을 내는 마무리를 하려면 왁스나 폴리싱을 최종적으로 진행하는데....

               왁스의 경우는 고체왁스와 소프트왁스 및액상왁스 가 있으며 소프트왁스와 고체왁스는 어플(왁싱패드)에 뭍혀서 작게 원을 그리며 최대한 얇게 바른후

               사용하는 왁스에서 권장하는 시간만큼 경과후에 부드러운 버핑타올을 사용하여 문지르며 마무리를 하게 된다.

               이 작업을 한후에 광을 더 올리고 싶거나 왁스의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하야 덧바름(레이어링)이라는 것을 하기도 하는데 

               이 작업은 왁스가 완전히 고착된 이후 적어도 12시간 이후에 하는 것을 대부분 권고한다.

   

   @ 광택기를 이용하여 폴리싱을 할 경우는 초벌 중벌 마무리의 순서를 대부분 이용하며 차량 상태에따라 초벌(강한연마)를 하기도 하고 차량의 기스가 가볍고 스월               정도의 수준에서는 중벌로 마무리를 하기도 하고 마무리 피니싱까지 하기도 한다.

              중벌까지만 하여도 차량의 광택은 거의 다 살아났지만 중벌을 연마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스월(코팅층에기스)등을 없애기 위하여 

              더욱 부드러운 성분의 마무리 약재를 이용하여 완전히 스월을 없애고 도장면을 강화 하기 위한 작업으로 진행하는 것이 피니싱이기에 

              차량에 광을 살리고 도장면을 관리하는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따른다. 


   @ 위의 작업까지 한 이후 한가지 더하는 공정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유리막 코팅이다.

              유리막 코팅은 전문점에 가면 적게는 30만원 ~ 많게는 100만원 이상(요정도 받는 곳은 대부분 폴리싱 공정을 다 작업해준다)이지만.

              약제를 직접 구매하여 혼자서도 시공을 할 수 있다.대부분 15~20만원 수준에 판매하며 구매를 하면 같이 제공하는 스펀지나 패드를 이용하여 최대한 얇게                 펴 바른다.

              

              유리막 코팅을 하는 이유는 몇개월 ~몇년?(과연) 정도의 기간동안 차량을 간단히 관리하기 위해서이다.

              유리막을 시공하면 차량의 표면이 유리처럼 매끄럽고 단단한 경도로 투명하게 코팅이 되어 차량 도장면을 보호 하기에 

              좋은 방오성능과 발수 기능을 기대할 수 있으며 막이 살아 있는 동안 간단한 고압 세차만으로도 이전에 살려 놓은 광택을 특정 기간동안 유지할 수 있다.

              이 유리막코팅제를 판매하는 회사에서는 3년간 보장을 해준다느니 5년간 보장을 해준다느니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확신 할 수 없다.

              다만 동호인들의 반응을 보면 3년은 몰라도 1년 가까이 또는 작게는 3개월 ~ 차량의 이용 형태에따라 업체가 광고하는 기한만큼 유지하는 사용자도 있다.


4. 유리를 청소하다. - 유리를 청소하는 이유는 차양 운행시 차 유리에 달라붙은 먼지와 함께붙은 기름막과 오염물질을 제거 하여 선명한 시야를 확보하기 위함.

      - AD 유리세정제 크리스탈 ---유리에 약품자국을 남기지 않고 깨끗하게 청소하는 약품으로 유막방지 성분이 포함되어 있음.

      - AD 유리발수제 레펠 - 시속 50km 이상에서 제 성능을 발휘하는 유리 발수제로 한번 도포해 놓으면 6월 정도 발수 성능을 가짐.

      - UK 트리플 어플리케이터 - 유리 세정할때 닦아내고 발수제 뿌린후 도포하기위해 사용하는 패드


5. 이제 까지는 차량의 도장면을 관리하는 광택작업등을 나름대로 설명해 놓았으나 위의 설명이 정석은 아니며 사람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왕도는 없다.

              위의 작업이 끝난것이 아니다. 휠과 타이어때문이다. 휠은 알미늄 휠이 있고 크롬 코팅된 휠도 있다.

     

    @ 휠세척을 하려면 일단 가장먼저 할일은 고압수로 휠에 뭍은 먼지를 털어내는 일이며 

         다음은 약제를 사용하여 휠에 달라붙은 타르나 브레이크 분진 및 오일 찌든때를 녹여내야한다.

         * 휠세척을 하며 사용하는 약품 = 휠 크리너는 대부분 마트에 가면 있는 소낙스 익스트림을 많이들 사용하는데 

           이것을 사용하면 염산이나 PB1 처럼 휠에 백변을 일으켜 알미늄 코팅층을 상하게 하기한다. 개인적으로 소낙스 휠 크리너는 추천하지 않는다. 

           휠에 따라 다르겠지만 알미늄 휠이 달려있는 마누라의 삼각별 차량의 휠을 이것으로 세척해 보았더니 백변현상이 있어서 겁이 났던 기억이 있다.

           

         * 본인이 최근 구매하여 사용하는 휠세척제는 AD 사의 퍼플레인과 역시 AD사의 익스트림 클린 인데 소낙스 익스트림처럼 백변을 일으키지도 않고  3분 이내에            철분과 반응하여 휠이 깨끗하게 휠에 뭍은 오염물질이 제거된다. 

           다만 익스트림 클린 은 그 성능이 너무 강력함으로 심한 오염(퍼플레인으로 휠의 찌든때가 벗겨지지 않을때)이 있을때나 사용하며 주력으로 사용하지 않음.

           이 세척제는 약제 고유의 냄새가 있으며 눈에 들어 가면 안좋을 수 있음으로 필히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능하면 안전고글을 착용한 상태에서 사용한다.

           약제를 뿌리고 솔을 이용하여 구석구석 닦아주면 효과는 더욱 확실하지만 가능 약제에서 권장하는 적용 시간을 마추는것이 좋다.


     @ 위의 작업으로 휠을 깨끗하게 청소했으면 휠 코팅제를 이용하여 휠을 코팅해주면 된다. 액상 코팅제가 있고 전용 왁스 제품도 나온다.

         처음 작업이 힘든것이고 한번 해 놓염 다음 세차할때에는 훨신 적은힘과 시간을 가지고 차량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다.


     @ 타이어 역시 깨끗하게 닦아낸 이후 건조후에 타이어 광택제 또는 코팅제를 이용하여 마무리 하면 된다.


저 위에 수많은 자잘한 글들을 읽기 힘들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용품만 아래에 정리합니다.





1. 폴리싱 용품

  - 광택기 = 듀얼 또는 싱글 - 가급적 듀얼을 권장

  - 오아이스전동 청소기 + 달통이(차량 휠 세척용 휠 브러쉬) -

    ( 저는 이 물건을 차량 휠 청소에도 사용하지만 브러쉬를 하나더 구매하여 집안 화장실등등의 손이 잘 안닿는 곳의 청소용도로도 사용합니다. 좋아요)

  - 광택패드 3종류 --강한 연마용패드 중간 연마용패드 광택 마무리용패드 및 왁스 바를때 사용하는 패드( 또는 수작업은 어플)


2. 폴리싱약제 -본인이 멘제르나를 기준으로 약제를 구성하였기에 멘제르나를 언급할뿐 다른 약제를 사용하시더라도 같은 숫자표기의 약제를 사용하면 됩니다.

  - 초벌용 (멘제르나 SF400) 강한 연마력

  - 중벌용 (멘제르나 PF2000-중벌연마용 또는 PF2500-중벌연마겸용마무리)

  - 마무리용 (멘제르나 FF3000-일반도장 마무리 또는 SF4500-울트라피니쉬)


3. 차량 세차 용품 및 약제

   - AD 퍼플레인 -그냥사용할때는 휠에 사용하고 섞어 사용할때는 차량 도장면에 철분을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

   - AD 익스트림 휠 크리너 - 휠에 뭍은 강한 기름때 및 타르 철분 브레이크 분진 제거

   - AD 스노우폼 샴푸 매지폼 - 왁스층을 녹이지 않고 차량을 폼건 세차할때 사용

   - 마로렉스 + 오아시스 노즐 -- 샴프를 도포할때 사용하는 폼건

   - P21S 페인트 클렌저(일명 페클)


4. 세차시 필요한 미트, 어플 및 타올

   - AD 밀키 소프트 천연양모 워시미트 --> 스노우폼을 뿌리고 고압수가 아닌 손으로 거품을 문지르며 닦으며 걷어내기 위해 사용하는 스노우폼 크리닝용 세차장갑

   - 볼프강 저먼패드 --> 왁싱스펀지= 왁스를 바를때 사용..천명 원료로 만들어진 왁스등등 맨손으로 발라도 인체에 무해함.

   - 버핑타올--> 왁스를 도포한 이후 기다렸다가 문지르며 닦아내기위하여 사용

   - 드라잉타올 - 차를 깨끗하게 세차한 후 빠르게 물기를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 - 한장으론 부족하니 두장이상 구비하면 좋음.


----? 정리를 했는데도 장황 하네요.... 이 많은것을 다해도 되고 일부만의 작업만 필요한 사람이 있기에 구분하여 차량을 관리하면 되겠네요.

제일 좋은 차량 관리법은 차량 출고시부터 꾸준히 차량을 관리하는 건데 그게 쉽지 않기에 나중에 이리 돈을 사용하게 되고 합니다.


저 물건들 다 사고 작업하려면 시간 소모에 재료비에 노동력에 비용을 환산해보면 돈 100만원은 그냥 넘어갈거인데... 그정도 비용이면 1년에 두번 정도 겨울오기전에 여름오기전에 전문 영업소 가서 하는 것도 좋다는 생각도 있으나.... 일단 구비하고 실행 하기 시작하면 원할때마다 시간을 내어서 그때그때 관리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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