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 music.한잔의 커피와 음악

에스프레소 응용 커피메뉴

apntv 2013. 7. 8. 18:10


1 에스프레소 꼬레또 Espresso Correto

에스프레소 1shot, 아마레또 시럽8ml, 아이리시 시럽 4ml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고 아마레또와 아이리시 시럽을 준비한 양의 반씩만 먼저 넣는다. 여기에 휘핑크림을 짜고 나머지 시럽을 넣는다.

※ 이탈리아에서 그라빠라는 술과 아마레또 리큐루를 넣어 만드는 커피. 아마레또 시럽의 강한 쓴맛을 중화시키기 위해 아이리시 시럽을 첨가하면 좋다.

 

2 화이트 카페 모카 White caffe Mocha

에스프레소 1 shot, 화이트 초콜릿 시럽 1온스, 휘핑크림 적당량

추출한 커피에 화이트초코믹스를 따른다. 바닥에 가라앉은 믹스를 수저로 잘 저어준다. 여기에 스팀우유를 붓고 휘핑크림을 짠다. 초콜릿 시럽 또는 초콜릿가루를 뿌린다.

※화이트초코믹스와 스팀우유를 섞어 미리 숙성 시킨 것을 넣으면 한결 제 맛을 느낄 수 있다. 카페 모카와 비슷한 맛으로 최근 유행을 타고 있는 커피이다.

 

3 카페 비엔나 콘 캐러멜 Caffe Viennies con Caramel

에스프레소 1shot, 뜨거운 물 100cc 설탕 1ts, 휘핑크림, 캐러멜 시럽16ml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고 뜨거운 물을 붓는다. 컵의 바깥쪽에서부터 안쪽으로 휘핑크림을 짜고 캐러멜 시럽을 뿌린다.

※비엔나커피에 캐러멜 시럽을 섞은 커피다. 취향에 맞게 시럽의 양을 가감해 맛을 조절할 수 있다. 부드러우면서 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4 카푸치노 콘 파냐 Cappuccino con Panna

에스프레소 1과 1/2 shot, 우유135ml, 휘핑크림

스팀피쳐에 우유를 담아 미세한 우유 거품을 낸다. 유리컵에 에스프레소를 붓고 우유 거품을 천천히 따른다. 휘핑크림을 짜고 초콜릿가루나 코코아가루를 뿌린다.

※콘(con)―섞다, 파냐(Panna)―생크림, 즉 카푸치노에 생크림을 섞은 커피를 말한다. 65°C 정도의 미세한 우유 거품을 내는 것이 맛을 좌우한다.

 

5 카페 마끼아또 Caffe Macchiato

에스프레소의 진한 갈색 위에 떠 있는 앙증맞은 흰 거품의 조화가 입맛을 자극한다. 시각적인 끌림과 더불어 진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의 조화가 일품. 최근 들어 매니아층이 늘어가고 있는 메뉴중 하나이다.

재료: 에스프레소 1잔, 스팀우유 거품2큰 스푼

만드는 법 에스프레소 1잔을 추출한 후 그 위에 스팀 우유를 거품만 올린다. 스팀우유를 따를 때에는 용기를 앞뒤로 흔들면서 옆으로 부어야 우유 위의 거품만 따를 수 있다. 스푼을 이용해도 좋다.

 

 

 

6 아이스 카푸치노 Ice Cappuccino

바로 얼려진 굵직한 각 얼음을 이용하면 시원한 맛을 오래도록 느낄 수 있다. 카푸치노의 부드러움과 함께 시원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어 여름제품으로 그만이다. 기호에 따라 시나몬이나 초콜릿가루를 첨가해 마시면 더욱 좋다.

재료: 각 얼음, 우유 150ml, 에스프레소 2잔

만드는 법: 칵테일 쉐이커에 얼음5개를 넣고 우유와 에스프레소 2잔을 섞는다. 30회 정도앞뒤로 쉐이빙 한다. 잔에 얼음 5~7개 정도를 넣고 쉐이빙한 것을 붓는다. 이때 스푼을 이용하여 얼음이 따라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7 모카 스무디 Mocha Smoothie

스무디 믹스와 우유를 섞어 2시간 정도 미리 숙성해 놓으면 더 맛있는 스무디를 만들 수 있다. 분쇄된 얼음이 거칠지 않고 매우 부드러워 시원하면서도 차갑지 않은 독특한 맛이 특징이다.

재료: 얼음10개, 우유 150ml, 모카 스무디믹스, 휘핑크림

만드는 법: 모카 스무디믹스에 미지근한 우유를 붓고 젓는다. 이를 전용믹서에서 얼음과 함께 간다. 스무디잔에 따르고 생크림을 올린다.

 

8 초콜라따 인 타짜 카프리 Chocolate in tazza capri

국내에 알려지지 않은 메뉴이며 카페 모카와의 차이점은 카페 모카는 농도가 진한 초콜릿을 사용하지만 이 메뉴는 초콜릿향 시럽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초콜릿향 시럽이 첨가된 진한 에스프레소에 부드러운 휘핑크림이 올려져 달지 않으면서도 진한 커피 맛을 느낄 수 있다.

재료: 에스프레소 1잔, 초콜릿향 시럽 20ml, 뜨거운 물, 휘핑크림, 초코칩, 초콜릿 가루

만드는 법: 에스프레소 한잔을 뽑고 초콜릿 향 시럽을 넣는다. 여기에 뜨거운 물을 부은 후 휘핑크림을 넉넉하게 올린다. 기호에 다라 초코칩이나 초콜릿 가루를 뿌린다.

 

9 아이스 카페 초코 민트 Chocolate mint

시중에 판매되는 향 없는 소다수를 넣거나 소다 사이폰을 이용해 직접 소다수를 제조해 사용할 수 있다.

재료: 에스프레소 2잔, 얼음 7개, 초콜릿 시럽 30ml, 우유 30ml, 소다수, 휘핑크림

만드는 법: 컵에 얼음을 채우고 에스프레소 2잔을 추출해 붓는다. 초콜릿 시럽과 우유를 넣고 무향의 소다수를 붓는다. 기호에 따라 휘핑크림을 얹는다.

 

10 커피소다 Coffee soda

탄산수를 먼저 붓고 커피를 넣어야 엉기는 것을 막을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 하자.

재료: 에스프레소 1과1/2잔, 얼음7개, 소다수 또는 사이다, 레몬이나 오렌지

만드는 법: 얼음 7개 정도를 넣고 탄산수를 붓는다. 탄산이 어느 정도 가라않으면 커피를 채운다. 레몬이나 오렌지를 알맞게 띄운다.

 

11 그린 티 라테 Green tea latte

조리법이 간단해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연한 녹색의 은은함과 부드러운 녹차향이 어우러져 독특한 맛을 낸다.

재료: 녹차시럽 30ml, 우유 180ml, 설탕

만드는 법 녹차분말 3~4g 정도를 이용해 만든 녹차 시럽에 우유를 붓는다. 이것을 스팀기를 이용해 따뜻하게 데운 다음 컵에 따르고 기호에 맞게 설탕을 첨가해 마신다.

 

12 카푸치노 Capuccino

카푸치노하면 계피가루를 뿌려 먹는 것이 일반적이나 계피가루 대신 코코아 가루나 초콜릿 가루를 뿌려 먹는 것도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재료: 에스프레소 30ml, 우유 150ml

만드는 법: 우유 거품을 낸다. 진하게 추출한 에스프레소 커피에 스팀우유를 붓고 기호에 따라 코코아 가루나 초콜릿 가루를 뿌린다.

 

13 아이리시 커피 irish coffee

재료: 에스프레소 한잔, 아이리시 위스키20ml, 휘핑크림, 굵은 황설탕, 뜨거운 물, 장식용 레몬

만드는 법: 접시에 굵은 황설탕을 뿌려 놓는다. 레몬 즙을 잔 입구에 골고루 바르고 접시에 찍어 황설탕을 살짝 묻힌다. 에스프레소 1잔을 설탕에 흐트러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붓는다. 설탕 1스푼 반 정도를 넣고 저은 다음 아이리시 위스키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붓는다. 휘핑크림을 올려 마무리한다.

 

14 오렌지 티 Orange tea

재료: 진하게 우려낸 아이스 티 140ml, 오렌지 즙 30ml, 장식용 오렌지, 시럽

만드는 법: 오렌지를 짜서 망에 거른다. 잘게 부순 얼음을 글라스에 넣고 오렌지 즙과 아이스티를 붓는다. 시럽을 첨가하고 반달형 오렌지로 장식한다.

※오렌지 즙을 넣을 때는 직접 짠 원액을 넣어야 오렌지 본연의 맛과 향을 끌어낼 수 있다. 한여름에 영국에서 즐겨 마시는 아이스 메뉴이다.

 

15 커피 플로트 coffee float

재료: 에스프레소 또는 진하게 뽑은 커피 1잔, 설탕1스푼, 생크림30ml, 바닐라 아이스크림1스쿱, 콜라, 초콜릿 시럽

만드는 법: 잔에 진한 커피1잔을 붓고 설탕 1스푼과 생크리을 넣은 다음 잘 저어준다. 바닐라 아이스크림 1스쿱을 넣고 아이스크림 옆으로 콜라를 붓는다. 취향에 맞게 초콜릿 시럽을 뿌린다.

 

16 체리 프라페 Cherry frappe

재료: 체리 아이스크림120g, 물75ml, 우유50ml, 장식용 체리

만드는 법: 쉐이커에 체리 아이스크림을 넣고 물과 우유를 붓는다. 블렌더를 이용해 쉐이킹 한다. 잔에 따르고 체리로 장식한다.

※ 바닐라, 딸기, 초코등 아이스크림에 따라 다양한 맛을 낼 수 있는 만들기 쉬운 응용 메뉴이다.

 

17 모카 카리엔디

재료: 아메리칸 커피 1잔, 코코아 가루, 설탕1과1/2, 작은 술, 휘핑크림, 슬라이스 아몬드

만드는 법: 컵에 뜨거운 아메리칸 커피 1잔을 붓고 코코아가루와 물을 넣는다. 설탕을 첨가하고 잘 저은 후 휘핑크림과 슬라이스 아몬드를 올린다.

※모카 향의 은은한 맛이 언제 마셔도 싫증나지 않는 메뉴이다.

 

18 카페 프레도 쉐이크레또

재료: 에스프레소 1잔, 얼음, 시럽

만드는 법: 쉐이커에 얼음과 에스프레소 1잔을 넣고 흔들어 섞는다. 아이스 잔에 잘게 부순 얼음을 채우고 흔들어 섞는다. 아이스 잔에 잘게 부순 얼음을 채우고 흔들어 섞은 음료를 천천히 따른다. 취향에 따라 시럽을 첨가해 마신다.

※물이 전혀 들어가지 않아 더욱 진한 커피 맛이 느껴지는 아이스 메뉴이다.

 

19 바닐라 티 플로티

재료: 아이스티 베이스 50oz(150ml), 오렌지 슬라이스1개, 바니라 아이스크림 1scoup, 시럽, 얼음

만드는 법: 얼음을 넣은 잔에 아이스티를 따른다. 여기에 오렌지 슬라이스를 반 정도 잠기게 넣고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띄운다. 취향에 따라 시럽을 첨가해 마신다.

※여자에게 인기 있는 제품으로 특히 시각적인 아름다움이 느껴지는 티(tea) 메뉴이다.

 

20 커피 밀크쉐이크

재료: 에스프레소 1잔(1oz), 우유20oz(60ml), 생크림 1oz(30ml), 시럽0.5oz(15ml), 초코 시럽

만드는 방법: 쉐이커에 에스프레소 1잔을 붓고 우유를 넣는다. 여기에 생크림과 시럽을 첨가한 뒤 흔들어 섞는다.(블렌더를 사용해도 좋다.) 미리 차갑게 해 놓은 유리컵의 가운데 부분을 초코 시럽으로 장식하고 흔들어 섞은 음료를 따른다.

※ 우유와 아이스커피 원액을 넣고 만드는 여름철 음료로서 부드럽고 시원한 맛이 특징이다.

 

 

 

21 키위 티 스쿼시

재료: 아이스티 베이스90ml, 키위퓌레 1/2개 분,시럽20ml, 레몬 즙5~10ml, 탄산수 45ml, 장식용 키위 슬라이스 2~3개, 얼음

만드는 법: 잘 익은 키위를 가는 체에 내려 퓌레를 만들고 시럽과 레몬즙을 넣는다. 이것을 얼음을 채운 글라스에 따르고 아이스티를 붓는다. 탄산수를 넣고 키위 슬라이스로 장식한다.

※ 키위의 상큼함이 아이스티와 어우러져 깔끔한 맛을 자아낸다. 레몬즙과 기위 퓌레의 새콤함을 보완하기 위해 첨가한 시럽이 한껏 달콤한 맛을 이끌어 낸다.

 

22 너바나 쉐이크

재료 에스프레소 20oz(60ml), 아마레또 시럽 1/2oz(15ml), 초콜릿 시럽1/2oz(15ml), 요구르트1개, 분쇄된 얼음

만드는 법: 쉐이커에 분쇄된 얼음과 에스프레소, 요구르트, 아마레또 시럽, 초콜릿 시럽을 넣은 후 쉐이킹한다. 컵에 분쇄된 얼음을 채우고 쉐이킹한 음료를 따른다.

※아마레또의 독특한 향이 특징이다. 초콜릿 시럽을 적당히 넣어 너무 달지 않게 마시면 더욱 맛을 느낄 수 있다.

 

23 초콜릿 멍키

재료: 에스프레소 1oz(30ml), 커피 아이스크림 2scoops, 초콜릿시럽 3티스푼, 바나나 시럽 1oz(30ml) 또는 바나나 1/2개, 초콜릿 가루

만드는 법: 쉐이커에 커피 아이스크림 2scoops을 넣고 에스프레소를 붓는다. 여기에 초콜릿 시럽과 바나나 시럽을 넣고 블렌더를 이용해 곱게 간다. 컵에 따르고 휘핑크림을 올린 다음 초콜릿 가루를 뿌린다.

 

24 녹차 스무디

재료: 과당이 첨가된 녹차 분말30g, 우유4ㆍ1/2 oz(135ml), 얼음

만드는 법: 믹서기에 내용물을 따른다. 취향에 따라 시럽을 첨가해도 좋다.

※과당이 첨가된 녹차 분말을 사용하기 때문에 녹차의 쓴맛이 느껴지지 않는다. 은은한 녹차향을 즐기면서 입맛에 다라 시럽을 첨가하면 좋을 것이다.

 

25 에스프레소 로마노 Espresso romano

재료: 에스프레소 1잔, 물1oz(30ml), 레몬즙, 레몬 슬라이스

만드는 법: 잔에 에스프레소1잔을 추출한 후 물 1oz를 붓는다. 여기에 상큼한 레몬즙을 넣고 레몬 슬라이스로 장식한다.

※에스프레소에 물을 첨가하고 레몬즙을 가미함으로서 진한 에스프레소 맛을 보완했다. 커피의 진한 레몬즙의 새콤한 맛과 향이 잘 어우러진 색다른 메뉴이다.

 

'coffee & music.한잔의 커피와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벽한 한잔의 에스프레소를 위해서  (0) 2013.07.08
커피와 물  (0) 2013.07.08
원산지 생두 특성  (0) 2013.07.08
The Express - Belleruche  (0) 2011.11.28
인도네시아 몬순말라바 AA  (0) 2011.06.21